마임 교육부터 공연 창작까지, 움직임 워크숍부터 축제기획자 양성까지
예술가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과 시민들이 직접 공연에 참여하는 프로그램, 지역 청년들이 축제를 기획하고 실현하는 축제학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. 아카데미에서 창작된 작품을 축제에서 발표하는 등 새로운 축제 콘텐츠 개발 사례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.
구분 | 프로그램 | 강사 | 워크숍 내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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몸 | 신체 훈련 워크숍 | 최재영 (공연창작집단 뛰다) |
배우의 움직임에 있어서 기초가 되는 신체 훈련의 방법을 배우는 프로그램. |
움직임 창작 워크숍 | 김진경 (우리동네 아뜰리에) |
소리와 표정을 제외한 몸에서 전달되는 리듬감 또는 신체 훈련을 통해 이야기를 구성하여 전달하는 방법을 배우는 프로그램. | |
숨 | 보이스 테라피 워크숍 | 김진영 (보이스씨어터 몸MOM소리) |
소리를 통해 내면과 신체 사이의 막힌 채널을 다시 활성화시킴으로써 원래 우리 몸이 가지고 있었던 총체성을 회복하는 프로그램. |
짓 | 광대짓 워크숍 | 강우정 (배우) |
자신이 만든 캐릭터의 리듬을 찾고 연기함으로써 평소에 익숙지 않은 자신의 움직임 특성을 발견할 수 있는 계기가 되는 프로그램. |
춤짓 워크숍 | 허창렬 (중요무형문화재 제69호 하회별신굿탈놀이 이수자) |
봉산탈춤, 양주별산대놀이, 고성오광대. 각 지역을 대표하는 춤사위(기본춤사위)를 배워보고 차이점을 알아보는 프로그램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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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주원 (중요무형문화재 제7호 고성오광대 이수자) |
탈춤과 민속무용을 이루는 가장 기본적인 원리들을 이해하고 원리에 의해 움직여본 후, 마음대로 ‘막춤’, ‘도리깨춤, 몽둥이춤’ 을 같이 만들어 쉽게 거리낌 없이 우리 춤을 추는 프로그램. |
프로그램 | 강사 | 워크숍 내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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탱고 워크숍 | 휴안, 비올레따 (탱고강사) |
“나의 리듬을 찾아서” 탱고에 대한 간단한 역사와 문화를 배우고, 탱고의 스텝을 배워보는 프로그램. |
보이스 테라피워크숍 | 김진영 (보이스씨어터 몸MOM소리) |
“나의 소리를 찾아서” 나의 몸을 따라 흐르는 소리를 느끼고, 소리의 울림을 매개체로 우리 안에 내재된 ‘교감’의 기술을 재발견하는 프로그램. |
몸놀이 워크숍 | 고은 (극단 새하마노) |
“노는 거 어렵지 않아요~”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물건으로 인형극 놀이와 몸으로 표현하는 연극놀이를 통해 어른과 아이가 함께 놀 수 있고, 노는 방법 또한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려주는 프로그램. |
프로그램 | 강사 | 워크숍 내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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미메시스 - 예술창작의 원청 모방 |
최성만 (이화여대 독어독문학 교수) | 미메시스(mimesis)는 라틴어 ‘imitatio’로 번역되어 전래되었고, 한국어로 ‘모방·모의·모사하다’, ‘흉내 내다’라는 뜻. 군터 게바우어/ 크리스토프 볼프의 『미메시스: 사회적 행동-의례와 놀이-미적 생산』 글을 옮긴 최성만(이화여대 독문과) 교수와 함께 ‘미메시스’를 통해 예술과 예술가가 현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을 향해 취해야 하는 태도와 방식에 대한 방향을 알아보는 프로그램. |
프로그램 | 내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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마임라운지 | 아카데미 참여자, 지역 예술가, 문화기획자, 언론인, 주민 모두 밖으로 나오셔서 겨울밤 하늘 아래서 술 한 잔에 이야기 나누는 프로그램. |
스크리닝 | 영화, 오페라, 발레 등 타 장르와 결합된 ‘마임’. ‘광대’를 찾아보는 프로그램. |